모던댄스 4종목에는 크게 네 가지의 커플포지션(Couple Position)이 있습니다. 표준홀드(Normal Hold)를 비롯해서 아웃사이드 파트너(Outside Partner)와 폴어웨이포지션(Fallaway Position), 그리고 프롬나드포지션(Promenade Position)이 거기에 속합니다.
이중에서 폴어웨이와 프롬나드포지션을 묶어서 보통 V형태의 댄스포지션(V-Shaped Dance Position)이라고도 합니다. 그 이유는 천장에서 내려다본다고 가정했을 때, 리더의 왼쪽 어깨와 팔로어의 오른쪽 어깨가 V형태로 열린 모습이 되기 때문입니다.
프롬나드포지션의 전진스텝과 폴어웨이포지션의 후진스텝.
상체의 홀드자세는 동일하지만 굳이 다른 이름으로 불리는 이 두 가지 커플포지션에는 아주 사소한 차이가 있습니다. 위의 왼쪽사진처럼 V형태의 홀드에서 전진스텝이면 프롬나드포지션이라 하고, 오른쪽사진처럼 후진스텝이면 폴어웨이포지션이라고 합니다.
그런데 폴어웨이포지션의 가장 큰 특징은 댄서가 자신의 진행방향을 눈으로 확인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. 마치 달리는 열차의 역방향 좌석에 앉은 것처럼 시선의 반대쪽으로 멀어지듯이 후진하는 묘미를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.
위의 영상은 V형태의 댄스포지션에 대한 개념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.
위의 영상에서는 폴어웨이와 프롬나드포지션을 각각 대표하는 휘스크(Whisk)와 샷세 프롬 프롬나드포지션(Chasse from Promenade Position)이라는 베이식 피겨를 배우실 수 있습니다. (김현덕 전문기자/khd650@nate.com)
이전글 다음글